지금 기부해주세요

둘러보기로 이동 검색으로 이동

위키미디어 재단 창립자 지미 웨일스의 호소문

위키백과는 웹에서 다섯 번째 사이트로, 매달 4억 5천만 명이 접속하여 10억 페이지를 열람하고 있습니다.

상업은 좋은 일이고, 선전도 나쁜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기 위키백과에서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는 특별한 공간입니다. 마치 도서관이나 국립 공원과 같습니다. 정신을 수양하는 사원과 같습니다. 이 곳에 오는 모두가 배우고, 지식을 서로 나누고 직접 생각합니다.

제가 위키백과를 처음 만들었을 때 저는 광고 배너를 띄워 상업적으로 이윤을 남길 수도 있었지만, 저는 그렇게 하지 않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동안 위키피디아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힘들게 일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목적을 여러분과 이루어냈으며 많은 분들과 함께 이 결과를 나누고 있습니다.

만약 모두가 이 메시지를 읽고 기부하는 것을 선택하신다면, 우리는 일년에 단 하루만 이 모금을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모두 위키백과 이용자는 기부를 하지 않고, 모두가 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 입니다. 매년 딱 적당한 수의 분들이 기부를 해주셨고 위키피디아는 힘들게 유지되어 왔습니다.

올해에도, 여러분이 기부를 통해 위키백과를 지키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기를 바랍니다. ₩5000, ₩20000, ₩50000, 금액과 상관 없이 얼마든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지미 웨일스
위키백과 설립자

Sorry, we're having a little trouble detecting what country you're in. Please visit Ways to Give for international payment methods.